아스팔트균열보수 Asphalt CrackSealing

아스팔트 균열보수 : CRACK SEALING

by 가인인터 on Jul 17, 2009

                                아스팔트 포장도로는 초기 시공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바퀴 패임 현상(Rutting)

                                이나 균열 (Crack) 등으로 인하여 포장 파손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포장 파손을 보수하는데 97년 기준 우리나라에서 지출된 비용이 약 2,800
                                규모이며 이는 해마다 50억이상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EA%B7%B8%EB%A6%BC1.gif%EA%B7%B8%EB%A6%BC2.gif

                                이에 유럽이나 북미(특히 미국)에서는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 공법의 약점을 보완한

                                여러 종류의 개질 아스팔트 공법을 연구, 실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약 20%의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첨가한 "고온 혼합 고무아스팔트

                                (Asphalt-Rubber Hot Mix)" 공법이며 이는 폐타이어 고무가 지닌 우수한 성분

                                (내산화물질 및 자외선 차단물질 등)을 아스팔트와 결합시켜 도로에 적용한 것으로

                                써 기존 도로의 문제를 대폭 개선하여 이미 20년전부터 미국등지에서는 일반적인

                                도로 보수 공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도로의 포장 파손 원인 중 하나인 균열(Crack)은 주로 태양열과 습기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태양열은 아스팔트를 산화시키며 수축과 팽창 작용으로 틈새를 만들어 결국 균열이

                                생기게 합니다.   

                                습기는 포장 하부층 까지 스며들어 포장 구조를 약하게 만듭니다. 도로 표면의 차량

                                통행은 곧 균열 주변의 포장구조를 더욱 악화시키고 나아가 포트홀(도로가 움푹

                                접시 모양으로 패여서 결국 포장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을 야기시키게 됩니다.

                                 

                                %EA%B7%B8%EB%A6%BC3.gif

                                 

                                균열에 대해 적절하게 관심을 갖고 대응하면 포장 파손 문제의 확산을 방지하고 포장

                                의 수명을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균열 문제가 경미할 때 그 문제를 해결하면 적은 비용으로 막을 수 있지만 방치해

                                놓으면 포트홀 등으로 진행되어 전면 재시공 등 막대한 경비 지출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균열에 대한 보수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EA%B7%B8%EB%A6%BC4.gif 

                                포장의 균열은 기층에의 물 침투를 반드시 야기합니다. 포장 유지보수의 최선의 목적

                                은 습기의 침투로부터 포장체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에 미국 등지에서는 균열 보수 공법으로 균열 틈에 아스팔트 충진재를 채워 넣어

                                더 이상의 균열 진행 및 습기 침투를 막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도로 유지보수의 대표적인 방법인 덧씌우기(Overlay)에서 점차 조기

                                치료인 균열 Sealing 쪽으로 선회하고 있습니다.

                                 

                                아스팔트 균열보수 : CRACK SEALING

                                 

                                균열보수란 무엇인가?

                                 

                                 cont_crack1.jpg

                                 

                                 

                                아스팔트 도로는 종종 균열에 의해서 파괴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균열은 낮은 온도

                                조건이나 반복된 하중의 집중으로 인한 피로누적 혹은 하부의 기반이 움직이는 것에

                                의해서도 발생될수 있습니다.

                                많은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보수방법은 균열보수 공법으로 보강하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7미리에서 15밀리미터 까지 크기의 균열은 균열보수 공법으로 보수하며

                                그 이상 되는 균열은 포트홀 패칭이나 소파보수 내지는 치환의 방법으로 보수를

                                하여야 합니다.

                                균열사이에 씰링된 균열보수자재가 신축성을 발휘하여 더이상의 균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균열보수의 다른 용도는?

                                 

                                 cont_crack2.jpg

                                 

                                 

                                균열보수는 덧씌우기 작업전 기존도로의 사전보수의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부의 균열을 그대로 둔상태에서 덧씌우기를 할경우 새로 덧씌우기한 포장면에 반사

                                균열이 생성될수있는데 이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씰코팅 작업의 사전작업으로도 균열보수작업이 필수적입니다.

                                 

                                균열보수작업은 두가지 타입의 자재가 있습니다.

                                 

                                균열보수용 실란트는 상온식과 고온가열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상온식 실란트는

                                아스팔트 유제가 베이스이며 주로 여기에 라텍스를 첨가하여 제조합니다.

                                별다른 장비없이도 시공이 간편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경화되는 시간이 길고  주로 균열진행이 다 되어서 더이상진전되지 않는 형태의

                                균열에 사용합니다.

                                고온가열식 실란트는 아스팔트 베이스에 고순도 고함량의 고무분말이나 SBS 개질제

                                가 첨가됩니다.

                                이것은 균열이 진행되어 가는것을 억제하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균열보수작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우선 균열은 타격식 라우터 장비로 홈통을 만듭니다.이때 균열내부의 먼지나
                                약한부분은 홈통을 만들때 모두 제거가 됩니다.

                                고압컴프레셔나 블러워 장비로 홈통내부의 이물질은 모두 제거합니다.

                                크랙실란트는 균열내부 와 홈통부위에 주입합니다.

                                주입시 일정한 모양을 만들기 위하여 슈 장치를 부착된 주입기로 주입하든지 포설기
                                노즐에 비슷한 장치를 부착하여 마감작업을 합니다.

                                실링작업이 완료된 이후 표면에 모래살포 작업을 합니다.
                                (특히 상온식 자재를 사용한경우에는 필수적으로 모래살포 작업을 권장합니다)
                                건조된 모래나 제강슬러지를 권장합니다.

                                상온식 균열보수 재재를 사용할경우 충분히 경화가 된다음에 덧씌우기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작은 면적내에 많은 균열보수작업을 한경우에는 필히 모래살포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많은 균열보수작업을 한경우 필수적으로 덧씌우기를 하든가 실코팅
                                작업을 할것을 권장합니다.

                                      cont_crack7.jpgcont_crack8.jpg

                                 

                                균열보수작업의 효과는 무엇입니까?

                                 

                                균열작업의 최대효과는 포장도로면으로 부터 물의침입을 방지해주는 것입니다. 적절한 시기의 균열보수 작업은 초기 균열에서 물이 포장도로 하부로 침투되어 도로포장 전체를 파괴하는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포트홀(아스팔트 표면에 구멍이 나는것)을 방지하고 덧씌우기 를 해야하는 시기를 늦출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도로를 유지보수 하는 비용을 절감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균열보수작업의 비용은?

                                 

                                균열보수 작업은 포장도로의 유지보수방법중 가장 경제적인 보수 방법입니다. 당사에 문의하시면 언제든지 해당구역의 비용을 산출하여 알려드립니다.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